제이의 건강 이야기

L-시스테인(L-cyste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12. 1. 16:03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 예상치 못한 눈가 주름, 기미, 주근깨 등 잡티가 많아져서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가장 많이 하는 피부 고민이 바로 잡티 등으로 인한 피부 노화를 꼽았다고 합니다. 사실 기미와 주근깨는 발생부위와 모양이 다르기는 하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멜라닌 색소 과잉'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시스테인(L-cysteine)은 피부 미백 및 기미 감소, 멜라닌 색소 생성 억제 등 다양한 피부 고민에 대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시스테인(L-cysteine)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

록 하겠습니다.


 

 
 
 
 

 

 

목차

1. L-시스테인(L-cysteine) 알아보기

2. L-시스테인(L-cysteine) 효능

3. L-시스테인(L-cysteine) 부작용

4. L-시스테인(L-cysteine) 식품 및 복용방법

 

 

1.L-시스테인(L-cysteine) 알아보기

L-시스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며 '글루타치온'을 구성하는 유황 아미노산으로 단백질 구조 및 대사작용, 면역력, 항산화 작용 역할을 합니다. 손톱과 발톱, 모발 등을 구성하는 케라틴에 약 10%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세린, 메티오닌, 엽산, 피리독신, 코발라민 등이 조합되어 인체 내에서 스스로 재합성 됩니다.

 

L-시스테인은 단백질의 구조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단백질의 구조를 안정화함으로써 단백질을 견고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라겐 형성을 도와 피부, 모발, 손톱, 발톱의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피부 미백 등 건강에도 꼭 필요한 성분 입니다.

 

 

2. L-시스테인(L-cysteine) 효능

 

(1) 피부 미백 및 재생

 

L-시스테인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며 글루타치온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L 시스테인은 티로시나아제(tyrosinase) 라고 불리는 효소 작용을 억제하여 미백 및 기미 감소는 물론 멜라닌 색소 생성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관련된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124명의 여성 대상자에게 12주간 500mg의 L-시스테인과 글루타치온을 매일 섭취하도록 한 결과 미백과 기미의 크기가 감소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2) 항산화

L-시스테인은 글루타치온의 분비를 촉진시켜 세포 내 활성산소 및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로 인해 면역력 향상 및 체내 산화 방지,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008년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중증도 궤양성 대장염 환자 37명을 대상으로  N-아세틸-L-시스테인(NAC)을 4주간 복용하도록 한 결과 체내 글루타치온 수치가 회복되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3) 당뇨 관리

L-시스테인은 제2형 당뇨병의 인슐린 저항성과 혈당 조절, 산화 스트레스 및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L-시스테인이 풍부한 유청 단백질은 제2형 당뇨환자의 포도당 대사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4) 간 건강

L-시스테인은 간에서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촉진하여 간 기능 강화 및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간에서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여 간염, 간경화 등  간과 관련된 질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탈모예방

​L-시스테인 및 메티오닌 유황 아미노산은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케라틴 성분으로서의 L-시스테인은 모발에서 가장 많은 구성을 차지합니다. L-시스테인은 모발의 성장속도 및 모발 직경, 단백질 합성의 역할을 수행하여 탈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L-시스테인과 비타민B6가 두피(피부)와 탈모예방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동물실험 진행 시 실험용 생쥐에게 탈모를 유발하는 고용량의 담배 연기 환경을 제공한 후 L-시스테인을 고함량으로 복용하도록 한 결과  탈모방지에 도움을 주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6) 피부 악성 종양 감소

L-시스테인 복용 시 자외선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 악성종양이 50% 감소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7) 뼈와 관절 건강

L-시스테인은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관절 질환의 염증을 완화하고 관절 조직의 손상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L-시스테인은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메티오닌(methionine)' 의 전구체로 작용, 뼈와 관절 조직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3. L-시스테인(L-cysteine) 부작용

(1) L-시스테인 과다 복용 시 오심, 구토, 복통, 설사, 피부발진 등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공복에 복용 시 속 쓰림이나 위장장애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3) 기관지 천식 질환을 앓고계시는 경우 기관지 수축 위험성이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4) 임산부 및 수유부, 어린이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L-시스테인은 심장 질환과 연관된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당뇨 환자의 경우 인슐린 기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 및 용량 등을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L-시스테인(L-cysteine) 식품 및 복용방법

 

(1) L-시스테인 함유 식품

 

L-시스테인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에서 많이 발견되며 대부분 육류, 가금류, 해산물 및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품에서 1일 필요량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양이 함유되어 있어 식품으로도 섭취 가능합니다.

 

(2) L-시스테인 보충제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L-시스테인의 1일 권장량은 500 ~ 1,500mg 이하자신의 체중에서 14mg을 곱하여 계산하는 것이 적절한 복용량 입니다.

 

글루타치온(Glutathio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글루타치온(Glutathio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요 근래 날씨가 슬슬 겨울 기운이 가고 따뜻한 봄이 오려고 하는 듯 합니다. 점차적으로 실외에서는 마스크를 벗게 되어 곧 따뜻한 봄나들이 계획하시는 분들도 많이 생기실 듯 합니다. 날씨가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