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해외에서는 현재 효능이 입증되어 많이 쓰이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성분인 '베르베린(Berberine)' 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베르베린은 특히 제2형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께서 당뇨 합병증 예방 등의 효과를 위해 찾아서 드시는 영양 성분 입니다. 당뇨 합병증 외에도 대사증후군, 심혈관 질환 개선에 대한 연구들이 현재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성분으로 다양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현재 여러 곳에서 주목하고 있는 성분 중 한 가지 입니다.
1. 베르베린(Berberine) 이란
베르베린(Berberine) 은 매자나무(Beberis Koreana), 황련 뿌리(Coptidis Rhizoma), 골든씰(Goldenseal), 매화나무 뿌리(Beberis vulgaris)등에서 추출되는 쓴 맛이 나는 식물 알칼로이드 입니다. 알칼로이드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염기성 물질로서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데 이용되며 특히 동물에 대해 강한 생리작용을 일으켜 신경계를 자극하고 독성을 띄기도 합니다.
(1)베르베린(Berberine) 사용 역사
베르베린이 약용으로 처음 언급이 된 때는 기원전 3천년 전 중국 전통 의학서적에서였으며 중국 내 다양한 문헌에 의하면 당뇨병 환자들에게 베르베린을 투여했을 때 혈당 강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쓰여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대 인도에서도 전통적으로 염료 염색에 베르베린을 사용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에도 다양한 곳에서 임상 연구가 진행중이며 당뇨병 뿐 아니라 대사증후군, 심장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2. 베르베린(Berberine) 효능
(1) 당뇨병 개선 및 예방, 인슐린 저항성에 도움
베르베린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지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2008년 중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100여명의 경증 당뇨병 및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을 2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베르베린 투여 그룹과 위약 그룹으로 나누어 3개월동안 복용하도록 한 결과 혈당수치가 감소되는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 및 중성지방, 혈압 수치도 감소하였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베르베린이 제2형 당뇨병 및 대사증후군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르베린의 최고 효과 중 한 가지는 바로 AMPK(adenosine monoph osphate-activated protein kinase) 효소를 활성화시킨다는 점 입니다.
* AMPK(adenosine monoph osphate-activated protein kinase) 란
AMPK란 체내 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로서 신진대사를 재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AMPK 세포가 활성화되면 우리의 몸은 세포 기능 유지 및 수복을 위한 에너지 분배를 적절하게 실시하여 신진대사의 정상화, 원활한 세포 수송, 정상적인 호르몬 기능 등이 유지되게 됩니다. 만약 AMPK 효소가 활성화되지 못하면 에너지 항상성에 문제가 생겨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대사 증후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베르베린은 체내 AMPK 효소를 활성화시켜 체중감소 및 운동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AMPK 효소의 활성화는 신체 내 지방의 축적을 막고 갈색 지방(몸에 이로운 지방 :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기능이 우수함 )을 활성화시키며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비만 환자에게 12주동안 1일 3회씩 500mg의 베르베린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체중감소 및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3) 심장 건강에 도움
베르베린은 중성지방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원인인 PCSK9 효소를 억제시켜 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막아 동맥경화 등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동안 매일 1.2g~2g의 베르베린을 투여한 결과 심장기능 강화 및 사망위험이 감소했음을 나타내는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4) 장 건강 개선에 도움
장 내 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이 장 내 염증을 감소시켜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를 확인하였 습니다. 실제로 전통 의학에서도 베르베린은 설사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이 장내 유익균에는 피해를 주지 않고 유해균만 공격하는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5) 우울증 개선에 도움
베르베린 성분은 기분을 고양시키는 작용을 하는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과 세로토닌(serotonin)의 분해에 관여하는 효소인 모노아민 산화효소 A(monoamine oxidase, MAO)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항균에 도움
베르베린은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의 성장을 억제하여 패혈증, 폐렴, 뇌수막염 등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베르베린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균, 기생충 등의 항균 활성을 나타내어 세균성 설사, 장내 기생충 감염 등 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베르베린(Berberine) 부작용
베르베린은 대체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며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하여
한번에 고용량을 섭취했을 시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변비, 두통,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혈당 및 혈당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께서는 복용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4. 베르베린(Berberine) 1일 권장량
베르베린의 1일 권장량은 900 ~ 1500mg 으로 일정기간 체내에 성분이 머무를 수 있도록 1회 500mg씩 3번을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나바잎 추출물(Lagerstremia Speciosa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키토올리고당 고투카원(Go2ka1)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여주(bitter gourd)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퀘르세틴(Quercetin)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의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0) | 2023.02.07 |
---|---|
올리브 잎 추출물(Olea Europaea (Olive)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0) | 2023.02.07 |
바나바잎 추출물(Lagerstremia Speciosa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0) | 2023.02.04 |
스피루리나(Spirulina)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0) | 2023.02.04 |
리포좀(Liposome) 비타민C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0) | 2023.02.03 |